부설 사회복지연구소

설립목적

주안복지재단의 설립 이념인 사랑과 봉사, 나눔과 섬김의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와 관련된 학문적 연구, 출판, 학술발표 등을 통해 본 재단의 성장과 한국 사회복지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책 제안 및 연구보고

01. 지역사회 욕구조사

주안복지재단이 속한 지역사회인 인천시의 사회복지 욕구를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02. 후원자 조사

약 2천여명의 개인, 단체 후원자들에 대한 연구 조사를 통하여 후원패턴 등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지속적인 후원과 적극적인 기부문화를 조성한다.

03. 연구보고서 발간

욕구조사, 후원자조사, 기타 기독교 사회복지 관련 연구보고서 발간 및 배포를 통하여 사회복지분야의 지식을 지역사회와 함께 나눈다.

04. 사회복지포럼 개최

법인과 산하시설이 연계하여 주안복지재단이 나아갈 방향과 산하시설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기 포럼을 개최하여 지역사회의 여러 기관들과 함께 현안을 고민하고 지식을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만들어간다.

05. 네트워크

인천복지재단,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나눔연구소,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아동복지연구소, 기윤실 사회복지위원회, 희망제작소 등의 유관기관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소통과 시너지를 유도한다.

간행물 출판

01. 분기별 법인 소식지 발간

법인과 산하시설 사업소식 및 후원안내, 자원봉사 등 참여관련 사항을 책자로 발간하여 후원자들에게 발송하고, 후원자들의 기부 활성화에 기여한다.

02. 연간보고서 발간

법인과 산하시설의 연간 사업실적 및 결산관련 사항을 안내하는 책자를 발간하여 투명한 후원금 집행 현황을 보고함으로써 법인의 투명성을 강조하고 후원자들의 기부 욕구를 고취시킨다.

03. ‘우리가치, 우리 같이’ 사보 발간

사회복지관련 이슈, 연구보고서 다이제스트, 선진 기독교사회복지시설 소개, 이사 및 임원진, 산하시설 직원 간 법인의 핵심가치를 공유한다.

04. ‘막벨라의 동굴’ 에이브러험 클럽 소식지 발간

고액 후원자 ‘에이브러험 클럽’을 독자로 하는 고액기부 관련 컨텐츠 소개를 통한 기부 활성화에 기여한다.

05. 기타 법인 홍보물/책자 및 연구 보고서 발간

출간 책자